연구단장 인사말

  최근 하천 및 수자원 분야의 최대 이슈인 기후변화와 대하천정비사업으로 인해 하천 환경 및 관리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하천 변화에 관한 분석 및 예측 관련 연구 인프라의 구축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국내 하천 운영 및 관리 기술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국토해양부 물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우리 연구단이 2011년 12월 16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단은 기후변화와 대하천정비사업에 의한 하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역통합 하천 관리 및 운영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대하천 친환경시설물 및 하도 유지관리 기술 개발, 첨단기술 기반 하천계측 및 운영 기술 개발, 한국형 수문량 분석 선진화 기술 개발, 물안보 확보를 위한 하천의 탄력적 물관리 기술 개발, 연구단 정성·정량적 성과관리에 대한 연구로 구성된 5가지의 최종 연구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우리 연구단에 포함된 5개 세부과제, 31개 단위기관 250여명의 참여연구진은 하천 운영 및 관리 기술 첨단화의 중책을 맡고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연구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각 연구기관과 참여연구원은 5년 6개월의 연구과제 수행 기간 동안 서로 긴밀하게 협업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첨단기술 및 연구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연구단에 국내외 하천 및 수자원 관련 전문가 분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첨단기술 기반 하천 운영 및 관리 선진화 연구단장 / 서울대학교 교수서 일 원

TOP